본문 바로가기

[서평]

패권의 법칙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패권의 법칙
조유, 진성위엔 지음
열대림

이 책은 중국의 긴 역사중에서 300여명이 넘은 황제들중에 패권을 차지한 주요한 인물들을 다루웠다.

태평성대를 이룬 업적을 가진 인물이나 매력적으로 부각을 나타내는 인물들이 난세들의 평정하면서 그들이 가진 절대권력을 휘두루고 지내다가 다른 사람들의해 밀여나는 혁명혁명으로 항상 긴장해야 했던것이다.

주로 이책에서는11명의 제왕들의 나라를 다스리는 비법이라고 할까. 그네들이 가진 지혜와 뒷모습에서

새로의 인간의 행복의 삶을 맛보면서 나로 하여금 새로운 변신을 꾀하며 얻고 싶어지는 것이다.

한나라 1대황제 유방는 진나라를 멸하고 황제에 등극한 인물이다.그는서민 출신이지만 대단한 포용력이 있는 왕이기도 했다.

사실 유방의 성격은  그리 좋은 성격이아닌 허탕적이라고 할까.그리하여 주위에서 딸을 주고 싶은 사람들이 없었다 한다.그러나  크게 될것이라는것으로 생각한 여공은 자기의 딸 여치를 주어 결혼을 시킨다.

사실 유방은 성격답지 않게 항상 왕으로 군림하지 않고 겸허한 자세로 가르침을 청하고 실천하는 유공 이었으므로 인자함이 다분이 많은 인물이라고 하겠지요

그리하여 그가 이렇게 큰 인물인속에 들수밖에 없었던것 같다.

암목이 풍부하고 추진력이 강한 무측천 그녀는 보통 집안의 두째 딸로 태여나서 이름을 "이녀"라고 했다고 합니다.그의 아버지 무사화 어머니 양씨의 딸로 태여 났지만 그의 아버지는 딸로 태여난것을 한탄 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남자 복장을 시켜서 길었는데 하루는 관상가 원천강이 이녀 즉 무측천을 보고 이 아드님(?)은 용의 얼굴과 봉의 목을 가진 복희씨의 상 이라고 부귀가 극한 상이라고 따로 태여났더라면 큰 인물이 되었을텐데..하며 이야기 했답니다. 사실은 여자인데...

우리에게는 측천무후로 아려진 그는 총명함과 어울어진 권모술수로 모든 적들을 물리쳤으며 강경한 수단으로 반대파를 제거하고 황제의 권한을 강건하게 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는 "손자의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는 것을 생각하면서 정치가로써 안목가로써 추진력을 갖추워.그녀는 둔전체를 실시하여 당 왕조의 우상을 공고히 했고 장기적인 통치가임을 증명해 주었답니다.

당 태조 이세민은 젊은 시절 인재들을 자기편으로 만들기 위해 무한한 노력을 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는 홍문관을 창설하여 천하를 안정시키는데 힘을 기울었던 인물이기도 하지요.

즉 인재를 등용하는 주요목적은 백성들의 삶을 풍부하게 하자는데 의미를 부여한 것이기에 많은 중요인재들이 그를 따라다고 합니다.

명태조 주원장은 관료사회의 느슨한 허점이 있으면 정치가 문란해 진하고 하여 조직을 정비하고 보완하는데 큰 힘을 기울었다고 합니다.

한무제 유철이는  정권의 안정은 군사력 강화라고 하여 대외적으로 침략 세력들을 물리치여 영토를 확장하는데 온 힘을 기울었다고 합니다.

또한 무제는 기본적으로 과거제도를 따르면서도 상비군 창설과 병력 충원 다원화를 통해 군사력을 증강하는데 힘을 썼다고 합니다.

수문제 양견은 항상 기회를 잘 잡은 두각을 잘 나타내는 인물이기도 했답니다.

그런듯 그들은 그들만의 노하우로 권력 장악하고 나라를 다스리는데 적용하여 그가 가진 권한을 십분 발휘할수 이었답니다.

우리는 그들이 가질수 있었던 요건들을 잘 살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그리하여 배울수 있는것들은 다 내거으로 만들어야 겠네요

"뛰여난 군주는 사람을 얻는 데, 어리석은 군주는 세력을 얻는데 몰두한다"라고 순자는 말했듯이  능력있는 신하을 얻으면 나라는 어지러워 지지 않아서 편하게 살아갈수 있었다고 합니다.

 당나라를 세운 이세민은 지도자가 갖춰야할 10가지 군사적 재능 요인을 살펴보면 넓게 볼수있는 안목과 전략술

전쟁의 흐름을 잘 읽어내는 능력.작전을 청찰한 뒤 교전하는 습관,적의 예봉을 피하는 지구전의 능력,견인불발의 꿋꿋한 정신력,적의 전력이 악화 되었을때 맹공을 펴는 능력,기회 포착과 과감한 결단력,기병을 이용한 우회전술,공격의 선봉에 서는 용맹함,인재를 아끼고 결집시키는 능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발휘했기 때문에 그 옆에는 훌륭한 장군이 많이 있었다고 합니다.그리하여 그는 파죽지세로 중국을 통일하는데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한 고조유방.한 무제 유철,당 태종 이세민,무측전,원 세조 쿠빌라이(징기즈 칸 손자) 명 태조 주원장,수 문제 양견,당 고조 이연.당 현종 이융기,위 무제 조조.송 태조 조관윤의 중국 대륙을 지배한 중요인물들 11명의 패권의 그들만의 법칙들을 배워보는 재미가 너무 유익하며 그들의 노하우를 나에게 접목시켜볼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것에 행운이 아닐수 없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중국의 긴 역사를 자세하게  체험하여 대륙이 큰 그들의 인물들이 우리와는 좀 다른 인상이 나에게 다가온것 같네요..

by 북카페 책과 콩나무 - 빈아맘(soso2752)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물한살의 프라하  (0) 2008.01.20
천년의 경영지혜  (0) 2008.01.20
황금시장 러시아를 잡아라 - 삼성경제 연구소, KOTRA  (0) 2008.01.20
논어 경영학  (0) 2008.01.18
뉴욕 다이어리  (0) 2008.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