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일푼 청춘 고물장수로 12억 벌기
김창남
블루미디어
"무일푼에서 부자되는 비법" 에 대하여 저자는 말한다.
인생의 벼량끝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것이다. 도전하라!
이 책은 철저한 실용서이다. 모두 6장으로 되어 있다. 첫번째 장은 재활용 사업을 시작하기전 마음가짐과 자기 경영에 대하여 저자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이야기 해주고 있다.
삶에 있어 비젼의 중요성, 원칙중심의 삶 ,철저한 시간관리 ,성공의 열쇠는 독서 등
첫번째 장을 읽으면서 받은 느낌은 '성공을 위한 자기계발서 총집합 다이제스트북'을 읽는듯 한 느낌이었다.
저자는 책의 3분의 1분량에 걸쳐 버나드쇼를 시작으로 스티븐 코비 박사,브라이언 트레이시,피터 드러커, 맥스웰 등 독자들이 한번쯤 들어보았을 성공학과 자기계발의 대가들의 저서내용의 핵심들을 많이 등장시키고 있다.
지극히 상식적이고당연한 이야기들이 대부분인 자기 계발서에 식상한 사람들도 많지만 또 한편으로는 아! 좋은 이야기다. 맞아, 이렇게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것 같아! 하고 감명을 받는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저자는 그러한 내용들을 스펀지에 스며드는 물처럼 받아들여 철저히 자기의 것으로 만들었던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을 살면서 여러 직업과 사업에서 스무번이나 실패를 겪었던 오뚝이 같은 인생을 산 사람이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각자 처한 환경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도도 천차만별인것 같다.
저자의 독서 취향은 철저한 자기계발서 위주이다. 독서의 키워드도 ‘성공’‘자기계발’‘경영,경제’, ‘미래학’에 집중되어 있다. 소설이나 시와 같은 문학작품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한다. 오로지 철저한 실용서 신봉자임에 틀림 없을것 같다. 책을 읽는 요령도 상당히 실용적이다.
헬스클럽에 갈 때에도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닌다. 그만큼 성공을 위한 마음가짐의 첫단계는 철저한 시간관리와 쉼없는 독서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현실에서 적용하려는 마음가짐을 갖기를 강조하고 있다.
2장부터는 6장까지는 실제 창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작단계/돈버는 마케팅과 고객관리/재활용으로 돈버는 비법 9가지/재활용으로 이끄는 협상사례들/ 재활용 사업의 성공법칙 등 실제로 재활용사업에 뛰어들려는 사람들에게 저자가 경험했던 많은 노하우를 전해 주고 있다.
고물상 창업 노하우
1. 트럭 관리
고물을 다루다 보면 차의 외관은 금새 찌그러지고 지저분해진다. 그러나 관공서 등을 상대로 폐기물을 취금하려면 차는 깨끗해야 한다.
2. 인간관계
재활용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만나면 무조건 명함을 주고 받아라. 최고의 고물장수를 만나면 관찰하고 분석하고 모방하라.
3. 초보자
고물은 제대로 분리해야 제 값을 받는다. 돈없고 인맥도 없다면 품목을 다양하게 택하는 게 좋다.
돈버는 마케팅과 고객관리
-정보지, 전화번호부 광고,DM발송,플랭카드 광고,텔레마케팅,영업 및 고객관리등을 설명하고 있다. 재활용사업도 엄연히 똑같은 일종의 사업이다. 저자는 과거 주먹구구식 재래식 고물장사의 개념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비록 1톤트럭한대로 하는 재활용품 수거사업이더라도 마케팅기법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경영기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재활용사업으로 돈버는 비법 9가지
버려진 파지 줍기/시골 고물장사/폐컴퓨터,헌책 ,폐비닐,폐 플라스틱수거/철거/단일품목으로 승부를 거는 폐전선, 신주 등으로 나누어 비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조금은 구체적인 부분에서 2% 부족함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렇지만 실제 이 업에 종사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느낀 성공비결에 대하여 저자의 솔직한 느낌들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특히 5장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재활용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협상사례들은 돈 주고도 배울 수 없는 저자의 경험적인 산물인것 같다.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이야기 하듯 1톤 행상으로 하루하루를 어렵게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 고물상을 했는데 장사가 안되는 사람, 사업의 실패로빈털털이가 되어 희망이 보이지 않는 사람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 으로 추천하고 싶다..
by 북카페 책과 콩나무 - 실크로드(ky7000)